미디어사역 컨설팅 보고서 1

처치플랜팅

미디어사역 컨설팅 보고서 1
교회 미디어사역 컨설팅을 시작하면서

미디어사역을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전자매체와 교회사역과의 통합화’라고 말할 수 있으며, 교회 안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사역 현장의 환경(예배모임, 집회 등)과 그 전후에 사역의 내용(Contents)을 전달(중계)하거나 담겨진 다양한 미디어를 제작하는 일, 인터넷을 통해 전해지는 온라인 콘텐츠를 만드는 등의 일들을 적절한 미디어시스템(음향, 영상, 조명, 컴퓨터)을 사용하고 그것을 운영하는 사역자들이 하는 모든 활동을 “미디어사역(Media Ministry)"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교회의 새 성전은 1,2층의 대성전 *000석을 비롯해 *000여명이 동시에 예배를 드릴 수 있는 시설을 갖춘 **지역 최대의 교회로, 한국교회로는 최초로 **방송 장비들과 최첨단 조명, 음향장비들이 설치되었다. 문화를 리드하는 창조적 예배를 드림과 동시에 구도자가 겪을 수 있는 문화적 차이를 줄임으로서 복음을 더욱 가깝게 느끼며 영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취지이다. 그동안 **교회는 복음을 전하기 위해 세상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교회를 혁신시켜왔다.

새성전 건축 역시 지역을 섬기는 교회를 실천하고자하는 의지가 그대로 반영된 것이다. 교회 내 다양한 레포츠 시설과 문화, 휴식공간을 지역주민들에게 모두 제공하는 등 교회 벽 허물기에 주력해오고 있는 것 또한 같은 취지에서다.

이젠 지역사회를 넘어 한국교회에서 주목을 받는 미디어사역 환경을 만들게 된 **교회는 담임목사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와 한국교회 앞에 미디어사역을 통한 리더십을 발휘할 때가 되었으며 이를 위한 보다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미디어운영을 통한 사역의 활성화를 이룰 때라고 기대되고 있다.

**교회는 20**까지 도시의 10%를 구원하는 교회가 되고자 하는 비전을 세웠으며 *****명의 헌신된 그리스도인과 ****개의 사랑방, 또한 ***명의 선교사를 파송하는 교회가 될 것을 다짐하고 있다.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세상과 경쟁해야 하며 이를 위해선 무엇보다 탁월하고 섬세한 사역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는 건축과정에도  반영되어 있다고 하겠다.

이번  **교회 미디어사역 컨설팅은 교회 사명과 사역 철학을 통해 만들어진 미디어사역의 비전을 확인하고, 이를 현실화하는 전략을 세우고 미디어사역을 위한 영상, 음향을 중심으로 한 실무자와 장비의 효율적 운영과 공동체 예배 시 활용도를 높이는 운용 시스템을 마련하며 비전과 현실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인력, 설비, 재정 등 단계적 기획안을 마련코자 계획하게 되었다.

컨설팅 기획과 진행 방식

(1) 컨설턴트팀 구성
 영상, 음향을 중심으로 예배모임을 지원하고 창의적인 컨텐츠를 생산하는 일에 사역적 전문성을 가진 자들로 인정되는 각 분야의 사역자들로 구성하게 되었다.

(2) 진행 방식
 ① 미디어사역 관계 사역자들과 모든 스텝들이 참여한 가운데 오리엔테이션(컨설팅의 방향 설명)
 ② 예배담당목사를 통해 개괄적인 교회 소개(비전, 전략, 가치, 예배사역팀 소개, 예배실황 시청 등)
 ③ 영상, 음향, 무대(조명), 목회자 등 분야별 설비 소개 및 인터뷰
 ④ 시연(영상, 음향, 조명 등 분야별)
 ⑤ 담임목사 인터뷰(비전, 전략, 사역방향, 담당사역자, 실무 간사에 대한 기대 등 확인)
 ⑥ 개인별 인터뷰(조명, 음향, 영상1, 영상2 순)
 ⑦ 예배 참관(종합적 분석)
  * 진행 과정 속에서 다수의 컨설턴트 내부 회의 진행


© WE 미디어센터 www.wemedi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