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찬양팀의 팀(Team)사역

예배찬양사역

예배찬양팀의 팀(Team)사역
'팀'(team, 이하 팀)이란 용어는 원래 경영학에서 비롯된 용어다. 종업원 참가 경영방식 중 하나의 유형으로 소개된 이래, 기업별로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가에 경영 성패가 달려 있다고들 말할 정도가 되었다. 전통적으로 팀에는 여러 가지 별명이 있었다. 사람이라는 부품으로 이루어진 기계, 함께 항해하는 배 등이 그것인데, 팀이라는 배가 항해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성원 모두의 자발적 몰입이 있어야 하며, 그 결과 놀라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으로 설명되기도 했다.

그런 의미에서 팀은 하나의 목표를 세우고, 공동작업을 통하여 보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팀구성원들의 차이점을 인정하고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모인 개인들의 집합체라 할 수 있다. 팀제의 유익을 말할 때는 언제나 집단을 우선시하고, 시너지를 창출하며 이로인해 효과적으로 각 단체를 번영시킨다는 점을 강조하게 된다. 그리고 그런 팀의 기본적인 구성 요건 안에는 팀원들간의 상호작용과 팀조직의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6-12명 정도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고들 말한다.

그러면 교회 내 사역에서는? 물론 오래 전부터 팀제가 운영되고 있다. 기왕 팀이라는 연속성 있는 용어를 사용한다면, 그 의미나 효과도 누릴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예배팀 또는 예배사역팀에 집중하여 생각해 보자.

1. 예배팀의 역할 분담

리로이 아임스가 저술한 '제자들의 사역'이란 책에 보면 팀 사역에 대한 사전적 의미를 이렇게 말하고 있다. "각자가 한 부분씩을 담당하되 전 구성원이 개별적으로 독특한 중요성을 지니면서 전체 일의 능률에 종속되어 있는 여러 사람의 연합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일" 예배팀 내에는 독특한 역할들이 있고 그 역할을 위해 한 부분씩을 담당하는 이들이 있다. 물론 몇가지 일을 맡기도 하지만 각각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팀이 되어야 하며 전체 중 한 부분으로의 종속과 연합이란 이해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바람직한 팀 사역은 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역할에 대한 분명한 이해와 또 그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전체 안에서 의미 있는 기여의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한다고 말할 수 있다.

2. 예배팀의 의사 결정

우선 팀은 같은 일에서 사역하는 몇 명의 팀 구성원으로 묶여 조직되며 여기서 그들은 그들의 일에 대해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서 자신들 스스로 의사 결정을 하게 된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예배팀은 종종 팀 사역의 목적을 수행하며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고 팀의 구성원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갈등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능동적인 태도로 사역을 수행하는 팀의 원리가 예배사역 안에서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바람직한 팀 사역은 의사결정을 효율적으로 내리기 위해서 따라야 되는 과정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실제로 결정을 내리기 전에 결정의 필요를 낳게 한 문제나 상황을 이해하는 팀 시야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3. 예배팀의 목표와 팀워크

사역팀으로서의 능력을 개발하고 보유하기 위해서는 상호간의 보완적인 기능과 능력을 가진 사람들로 기본적으로 한 방향과 헌신을 각 구성원들이 지니는 것은 당연하다. 예배팀은 나아가 가치, 비전, 사명과 목적, 전략, 우선순위, 관리, 공동의 의식과 같은 팀의 목표를 지니면서 구체적이고 팀원들의 팀워크와 자신의 존재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의미 있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 예배팀이 팀으로서 목적을 완수하려면 주목해야 할 사항이 많다. 그 중 팀워크(teamwork)를 들 수 있는데, 공동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모인 사람들의 협력 사역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바람직한 팀 사역은 팀 구성원들이 그들의 다양한 은사와 부르심과 직임대로 함께 공동체를 이루어 동역하는 것에 헌신하며 각자의 전문성이 협력하여 공동의 목적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각 구성원의 성장의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현실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팀 사역은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고 이루어 나아가는데 있어서 지도자의 개인 역량이 아니라 여러 지체들이 그들의 다양한 은사와 부르심 그리고 직임대로 함께 동역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예배팀사역에 있어서 서로 다른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모여 협력하는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일은 기회와 협력이며 하나님 나라 공동체의 비전임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다시 주목해야 할 과제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 WE 미디어센터 www.wemedia.kr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